닥터몰라
페이스북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WASABIMANGO / Monitor List
28-inch 4K UHD Monitor (16:9)
모니터 구분 28인치 (대각선 / 71.1cm) 16:9 비율
스크린 크기 가로 620.93mm x 세로 341.28mm
주요 해상도
(재생빈도)
최대 3840 x 2160 (60Hz)
2560 x 1440 (75Hz) / 1920 x 1080 (75Hz)
픽셀 간격 0.16mm2
응답속도 1ms (Gray to Gray)
시야각 Standard Viewing Angle (가로 170 / 세로 160)
스크린 중앙 기준, 좌우 각 85º / 상하 각 80º
색상 심도 10-bit (1.07 Billion Colors)
명암비 1,000:1 (정적) / 1,000,000:1 (동적)
최대 밝기 350cd/m2
입력 신호 2* DisplayPort 1.2 / 2* HDMI 2.0 / 1* Earphone 3.5mm
스피커 10W 스테레오 (5W + 5W)
소비전력 대기 0.3W / 평균 28.9W
(DC 12V / 5A)
VESA 마운트 100mm x 100mm (VESA MIS D/100)
무게 모니터 단독 5.1kg / 패키지 포장 7.2kg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Title

▒ 보급형 모니터로부터 시작되는 대세 해상도

CRT 모니터와 LCD 모니터가 혼용되던 2000년 전후부터 데스크탑 PC를 사용해 온 분들이라면 4:3 비율의 1024x768 이나 1280x1024 해상도를 한 번 쯤은 사용해보셨을 겁니다. 이후 본격적으로 LCD 패널의 대중화로 접어들면서 가로로 긴 16:10 비율이 나오게 됩니다. 데스크탑 PC 작업 효율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세로 길이가 적어도 1024 픽셀을 넘도록 1680x1050 해상도에 초점이 맞춰진 비율이었으나, 이후 TV 디스플레이에서 세로 길이가 1080 픽셀인 1920x1080(FHD) 해상도를 도입하면서 본격적으로 16:9 비율의 대통합 시대가 열리게 됩니다.

FHD 해상도는 실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PC용 모니터는 대체로 시청거리가 일정하다보니 일정크기 이상으로 대형화 될 경우 화면이 시야를 벗어나는 문제가 있어, 보급형으로 널리 쓰였던 22~24인치에서 최적의 비용대비 가독성을 자랑했기 때문입니다. 24인치 이상급 모니터들은 2560x1440(QHD) 해상도를 채택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주로 디자이너를 위한 특수용도에 가까운 포지션으로 여겨졌습니다.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Still cut
지금도 위와 같은 공식은 크게 변하지 않았지만 2017년을 기점으로 초고해상도로 분류되는 4K UHD가 점점 FHD 해상도를 밀어내기 시작했습니다. PC 모니터의 두 배 가량(40인치 이상) 거대한 디스플레이로 성장한 TV 업계에서 이에 걸맞는 고화질 해상도가 필요해졌기 때문입니다.

PC 모니터 시장의 경우 초창기에는 아무리 저렴해도 30~40만원을 호가하는 가격과 순식간에 4배로 증가한 화면정보를 전송할 새로운 규격의 포트 도입이 늦어진 탓에 보급이 지지부진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보급형 그래픽 카드까지 세대 교체가 이루어졌고, 윈도우 10 운영체제에서 해상도에 비해 가독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인식되면 자동으로 FHD나 QHD 수준으로 배율을 조절해주는 기능(HiDPI)이 추가되어 같은 값이라면 4K UHD 지원 모니터를 선택할 정도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지면에서 소개할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모니터는 4K UHD 해상도가 대세로 자리잡는데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가격 문제를 해결한 제품이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20만원이 채 안되는 가격으로 4K UHD를 지원하는 모니터이기 때문입니다.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Package box


▌모니터 박스 패키지 추천 보관기간 : 1년
 

▒ 개봉부터 A/S 까지, 필요할 때는 온다.

모니터를 리뷰하는데 박스 패키지를 가장 먼저 언급한 이유는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모니터는 패널만 대각선 길이가 약 71cm(28인치)로, 부피가 꽤 큰 편이기 때문에 충격방지 처리가 균일하지 않으면 배송 중 파손 가능성이 높은 제품입니다. 출고에 사용된 박스 패키지가 아니면 안전한 배송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에 짧게는 무상 A/S 기간인 1년, 길게는 사용 기간동안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패키지 박스는 배송시 주의사항부터 개봉 전 주의사항 / LCD 패널 방향 / 고객 지원센터 연락처 및 와사비망고 홈페이지 주소 등이 인쇄되어 있어 조립 PC의 서비스 절차를 잘 모르는 고객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해놓았습니다.

특히 LCD 패널은 파손되기 쉬운 부분이기 때문에 손으로 직접 꺼내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박스를 눕힌 상태에서 상단을 개봉하고 박스를 거꾸로 뒤집어 세운 뒤, 쓰러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종이박스만 들어 올려주면 안전하게 구성물을 꺼낼 수 있습니다.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package #1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package #2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package #3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package #4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How to unboxing 4K UHD monitor
▲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모니터를 안전하게 꺼내는 방법
LCD 패널을 직접 손으로 꺼내면 파손의 위험이 있으니 패키지 박스를 거꾸로 뒤집어 천천히 들어올리면 안전하게 꺼낼 수 있습니다.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all parts


▌조립식 스탠드로 간편하게 구매비용 절감
 

▒ ~ 최고의 가성비는 셀프 서비스부터 ~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모니터는 원가 절감을 했다고 할 만한 구석이 많지 않습니다. 오히려 후술할 정보에 따르면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추가 옵션을 제공하는 입장에 가깝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격적인 가격 정책이 가능했던 요소로는 어느정도 조립 PC 업계정보를 체득하신 분들이라면 4K UHD 모니터 치고는 작은 28인치 TN 패널(Twisted Nematic)을 사용했다는 점을 예로 들겠지만, 이는 타사에서도 같거나 더 작은 크기와 포트 구성에도 불구하고 20만원 미만의 가격대로 진입하지 못한 점을 설명하기 힘듭니다.

이에 대해 가장 그럴듯한 시장 논리로는 절차 생략, 다른 말로는 인건비 절감을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모니터는 스탠드가 분리된 상태로 출고되고, 이를 소비자가 직접 조립하는 방식입니다. 공장에서 스탠드까지 조립되는 완제품 공정의 생략과 완제품 스탠드가 차지하는 박스 패키지 공간 등이 비용 절감으로 이어졌다고 볼 수 있다는 추측입니다.

아래의 스탠드 조립 절차를 보면 "고작 이 정도로?" 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수천대 이상의 물량 출고를 위해 투입될 인원을 고려해보면 그리 허무맹랑한 이야기는 아닙니다.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rear side of panel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3-type bolts
▲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모니터 스탠드 조립에 필요한 나사 3종 세트
틸트 관절 고정 나사 3개 (짧고 두꺼운 산) / 스탠드 + 패널 결합 나사 4개 (길고 얇은 산) / 받침대 결합 나사 1개 (길고 두꺼운 산)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tilt neck
▲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틸트 관절 조립 중
틸트 관절은 모니터 스크린의 상하 각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assembling tilt neck & panel #1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assembling tilt neck & panel #2
▲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모니터 스탠드와 패널을 결합 중
단단하게 결합될 수 있도록 1차로 고정 틀에 끼운 뒤, 2차로 모서리 부위에 4개의 나사로 조여줍니다.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assembling tilt neck & bottom stand #1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assembling tilt neck & bottom stand #2
▲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스탠드 받침대를 조립하는 중
받침대는 결합부의 모양에 맞춰 끝까지 밀어 넣은 뒤, 안쪽 중앙에 결합 나사를 조여 완성합니다.


▌벽걸이 & 모니터암도 OK, 충분한 방열 공간
 

▒ 아쉬울 때를 대비한 스테레오 스피커

일반적인 사용자라면 스탠드를 결합하고 책상에 올려놓고 사용하겠지만, 경우에 따라 스탠드를 장착하지 않고 VESA 마운트 홀을 활용해 벽걸이나 모니터암(Arm)으로 불리는 이동식 거치대에 장착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VESA 마운트 홀은 모니터 후면에 거치대나 추가 장비를 장착할 수 있는 표준 확장 규격으로 모니터의 크기나 무게에 따라 7가지 규격이 있습니다.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모니터는 데스크탑 PC용 모니터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VESA MIS D 규격 중 최대 14kg 무게까지 지탱할 수 있는 100mm 홀 패턴으로 최대 8kg를 지탱하는 75mm 홀 패턴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LCD 패널부분은 그리 두껍지 않은 편이지만, 후면 상단에 위치한 스테레오 스피커와 하단의 출력 포트가 약 2cm 정도의 공간을 더 차지합니다. 벽걸이로 쓴다면 얇을수록 좋겠지만, 모니터는 스탠드 방식이 주류다보니 심각한 수준이 아니라면 두께로 인한 불편함을 느낄 일은 거의 없습니다.

오히려 시청거리가 먼 TV와 달리 사용자와 거리가 짧은 모니터는 신속한 방열로 쾌적한 온도를 유지하는것이 중요한데,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는 스피커와 단자함를 제외한 위 / 아래 공간이 개방되어 있어 방열에 유리한 편입니다.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rear side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VESA Mount hole with S/N
▲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VESA 마운트 홀과 제품정보
VESA MIS D/100 규격의 마운트 홀(100mm x 100mm)은 최대 14kg 무게를 안정적으로 지탱할 수 있습니다.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integrated Speaker
▲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후면 상단에 위치한 스테레오 스피커
모니터 스크린 후면, 상단 양 측면의 반쯤 가려진 부분에 각각 5W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rear air hole
▲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넉넉하게 비워둔 내부 방열 공간
스피커와 포트 단자함이 차지하는 공간만큼 내부를 비워두어 패널에서 발생하는 열기를 빠르게 배출할 수 있도록 한 모습입니다.


▌원 소스 멀티유즈 모니터 2* HDMI / 2* DP
 

▒ 디스플레이 15년 경력 베테랑, 무엇이 필요한지 알고 있다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는 2개의 디스플레이 포트(DP)와 2개의 HDMI 포트를 지원합니다. 객관적으로 보더라도 동급 제품대비 지원 포트수가 많은 편입니다. D-Sub 포트나 DVI 포트가 빠졌지만 4K UHD 해상도를 지원하지 못해 그래픽 카드에서도 도태된 구형 단자들이 프로젝터도 아닌 모니터에 탑재될 시기는 지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HDMI 포트와 DP 포트는 많을수록 모니터의 활용성이 높아집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데스크탑 PC 외에도 플레이스테이션이나 엑스박스 같은 콘솔 게임기를 연결해 필요할 때 마다 번갈아가며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데스크탑 PC는 게임용으로만 쓰고 작업이나 업무는 노트북 PC를 모니터에 연결, 내/외근 자료를 복사하거나 동기화하는 과정을 생략하고 데스크탑 PC처럼 활용하는 용자도 종종 있습니다.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output ports
▲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4개의 외부 입력을 지원하는 포트 구성
2개의 HDMI 2.0과 2개의 DP 1.2 규격으로 모든 포트가 4K UHD 해상도 (3840 x 2160) 와 60Hz 재생빈도를 지원합니다.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Still cut


▌최종 불량 자가점검, 반품 전 마지막 기회
 

▒ 베젤의 보호 비닐만 떼면 사용준비 완료

스탠드 조립과 배치, 포트 연결까지 끝냈다면 사용 준비는 모두 끝났습니다. 모니터 베젤에 부착된 보호비닐만 벗기면 되지만, 그 전에 마지막으로 정상작동 여부를 확인해보는 편이 좋습니다. 초기 불량으로 반품을 요청할 경우, 본사에서 제품을 회수해 불량 여부를 확인하기 때문입니다.

모니터는 패널만 바뀌어도 사실상 교환 처리나 다름 없기 때문에 패널 교체 서비스로 격하되어도 큰 문제는 없지만, 반품 서비스를 진행할 때 제약 사항이 발생하면 곤란해질 수 있으니 불량여부를 확인한 뒤에 보호비닐을 벗기는 것을 권장합니다.

불량여부는 간단한 자가점검으로도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니터라면 응당 할 만한 불량화소(무결점 / 일반)*와 더불어 OSD 버튼이나 내장 스피커 작동, 가능하다면 각 포트별 출력 여부만 확인된다면 안심하고 사용해도 됩니다.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scratch warning text
▲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흠집 보호비닐에 부착된 주의사항
초기 불량이라도 파손이나 스크래치가 있을 경우 교환이나 반품이 불가능(기간별 A/S로 처리됨)하니 보호비닐을 벗기기 전에 불량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Front side


▌가난한 게이머를 위한 고화질 TN 패널
 

▒ AMD FreeSync 기술로 소소한 게이밍 보조

LCD 모니터의 패널별 화질에 대한 평가는 PC 부품 제조사별 품질과 비슷한 수준으로 개인차가 큰 편 입니다. 이러한 화질별 평가는 대분류로 나뉘어지는 TN / IPS / VA 패널별 특징에 기반합니다. 현행 디스플레이에도 적용될 수 있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긴 하지만, 실제로 모니터를 사용할 유저의 기대치에 비하면 비교적 엄격한 기준으로 평가된 경우가 많습니다.

대체로 TN 패널은 값이 싸고 응답속도가 빠르지만 시야각과 화질이 나쁘다, IPS 패널은 적당한 응답속도에 화질과 시야각이 좋다, VA 패널은 적당한 시야각과 좋은 화질 나쁜 응답속도 정도로 축약됩니다. 전반적으로 틀린말은 아니지만 오늘날에는 디스플레이 기술의 발전이 간과된 부분이 없지 않습니다.

Monitor Color Depth - 6/8/10-bit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모니터가 사용할 TN 패널 위주로 살펴보자면, 우선 화질면에서는 4K UHD 대응 패널답게 준수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LCD 모니터 시장 초기에 널리 쓰인 TN 패널은 저가 모니터 위주로 6-bit 혹은 6-bit/FRC(Dithering) 사양이 많이 보급되었는데, 이는 조금만 주의를 기울여도 밴딩과 색변 현상이 눈에 띄어 처참한 화질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최신 4K UHD 대응 패널들은 적어도 8-bit 컬러부터 시작하며 HDR10 지원 패널들은 10-bit 컬러를 표현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탑재되는 모니터가 고가의 편집용이 아닌 이상 10-bit 패널이라도 펌웨어와 포트에서 8-bit 입력만 받는 경우도 많지만,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보급형 4K UHD 대응 패널들의 이론상 화질(색상 심도)은 동등한 수준으로 평준화 된 상황입니다.

물론 시야각에 따른 색변 현상은 아직 남아있지만 악명을 떨치던 과거에 비하면 상당히 개선되었습니다. 색변 현상이 발생하는 각도는 고급형 보급형을 가리지 않고 시야각만큼은 뛰어난 IPS 패널에 미치지는 못하지만, VA 패널의 블랙 크러시 현상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Angle property of TN-panel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Response property of TN-panel
TN 패널의 장점으로는 예나 지금이나 가장 뛰어난 응답속도를 꼽을 수 있습니다. 다른 패널들도 수치상으로 대폭 개선되었다고 하지만 오버드라이브를 위시한 여러 보조기술의 도움이 크고, 이러한 보정은 TN 패널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보급형 모니터에 적용되는 보조기술은 없거나 최소한에 그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게이밍을 주력으로 할 보급형 4K UHD 모니터에는 TN 패널이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최고급 게이밍 모니터 역시 TN 패널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고가 게이밍 모니터들은 보급형 TN 패널에 비해 우수한 화질을 보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역시 8-bit 이상의 심도를 지원하는 패널을 탑재한 점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는 기본적으로 개선된 TN 패널과 저렴한 가격을 동시에 제공하는 만큼 가난한 게이머를 위한 4K UHD 모니터라고 부르기에 충분한 자격을 갖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75Hz Refresh
▲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FHD & QHD 해상도에서 75Hz 재생빈도 지원
60Hz 이상의 높은 재생빈도는 FPS 장르와 같이 빠른 화면 전환이 이루어지는 게이밍 환경을 개선시켜줍니다.


▌가격이 저렴해도 빠지면 섭섭한 리모콘 제공
 

▒ TV 보다 편한 인터넷 방송 시대에 발맞춘 변화

과거에는 아무리 TV 화면이 크더라도 해상도에 따른 패널의 출력 품질면에서 모니터가 월등히 뛰어났기 때문에 모니터와 TV는 별개의 디스플레이로 취급되었습니다. 하지만 4K UHD 시대가 열리면서 TV가 모니터보다 먼저 초고해상도 대중화가 이루어졌고, 그 결과로 TV에서 볼 법한 옵션이 모니터로 유입되기도 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산물이 바로 4K UHD급 모니터에 흔히 제공되는 리모콘이 아닐까 싶습니다. TV 디스플레이에 쓰이던 적외선 모듈이 모니터로 유용된 것으로, 채널 기능이 들어있진 않지만 기존의 드라마 및 영화 VOD 서비스나 넷플릭스 같은 인터넷 스트리밍이 당연해진 매체 시청환경에 꼭 들어맞아 없어지면 섭섭한 옵션이 되었습니다.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Remote Controller
▲ 메뉴(MENU), 입력전환(SOURCE), 음소거(MUTE)를 제외한 버튼은 다음과 같이 작동합니다.
(크로스헤어 On) / (크로스헤어 Off) / & (볼륨조절) / 색상모드 (표준 / 게임 / 영화 / 사진 / Vivid) / 4:3 (고정종횡비 모드 전환)


▌안 사두면 후회할 28인치 4K UHD 모니터
 

▒ 4K 해상도를 위한 첫 걸음은 와사비망고와 함께

PC 사용자에게 있어서 4K UHD 해상도는 아직 FHD와 혼용되는 초창기이자, 게이밍에 있어서는 아직까지 대다수의 작품에서 그래픽 성능상 시기상조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디스플레이 업계로만 놓고 본다면 이미 TV를 포함한 다양한 매체들을 통해 주력으로 자리잡으며 FHD 기반 장비들이 도태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비록 FHD가 아직까지 쓸만하다고 하더라도 1024x768과 1680x1050이 그랬듯이 시간이 흐를수록 지난 해상도들은 도태되고, 주력 디스플레이 해상도에 최적화 될 컴퓨팅 환경을 생각한다면 4K UHD 해상도로 주도권이 넘어가는 것은 필연적인 수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feature
만약 FHD를 아직 포기할 수 없는 게이머라면 그저 4K UHD 모니터에서 FHD로 게임을 플레이하더라도 기존 모니터와 동등하거나 더 나은 수준의 화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모니터같은 28인치 4K UHD 디스플레이는 픽셀 간격(Dot Pitch)이 매우 조밀하기 때문에 저해상도 대형 모니터보다 찌그러짐이 적고 선명한 화면을 출력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작업 환경이라면 상황이 더 좋습니다. 최신 운영체제에서 지원하는 HiDPI 기능을 쓰면 모니터 해상도는 4K UHD를 유지하면서 유저 인터페이스 배율만 조절해 기존 FHD 작업 공간을 재현하거나 QHD 수준 정도로 작업 공간을 늘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HiDPI 기능은 25% 단위로 조절할 수 있어 최고 해상도를 유지하면서 마음에 드는 작업 환경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 모든 장점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담스러운 가격 때문에 선뜻 입문하지 못한 유저라면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모니터는 기다렸던 바로 그 제품이 맞다고 봅니다.


와사비망고 UHD280 DP REAL4K 재은이 - Still cut